음악의 역사적 흐름

고전 음악(18세기 후반)

고전음악은 흔히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세 거장이 나타나 빈을 중심으로 획기적인 음악을 수립한 때를 말한다.

고전주의 예술은 먼저 문예 분야에서 일어났다. 그것은 그리스와 로마 고전에의 복귀를 목표로 해서 일어난 예술 양식으로서, 유형과 조화를 존중하여 객관적인 형식미를 추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전적'이란 라틴 어로 'slassicus'를 말하는데, 본래의 뜻은 로마 시대의 상류 계급을 지징하는 말이다. 이것이 여러 가지로 변해 고대품 또는 고대 예술의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3인은 우연하게 나타난 것은 아니었다. 그 원동력은 오히려 파리와 특히 이탈리아라고 하겠다. 음악에 있어서 고전주의의 완성은 빈과 독일이 중심이었지만, 초기의 사정을 보면 왕후와 귀족의 여러 궁정에서 일하던 음악가들의 대부분은 이탈리아 사람이었다.

1737년, 바흐가 라이프치히에서 합창장으로 활약할 무렵, 바흐의 작품이 너무나 대규모적이어서 혼란스럽다고 비난을 하는 이도 있었다.
이것은 바흐에 대한 개인적인 악의에서 나온 말이 아니라, 그 시대의 소리를 대변하는 것이었다. 얼마 후, 프랑스의 루소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외쳤는데, 이것은 바흐와 같은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 대위법(對位法, counterpoint)에 대한 반동으로 간명하고 명쾌한 것을 호소한 것이다.

1750년에 바흐가 타계할 무렵, 간소하고 자연스런 형태의 새로운 음악이 나타났는데, 그것이 바로 고전파 음악이었다. 즉 고전파의 음악의 정의는 '잘 정리된 높은 격조를 지닌 영구적이고 모범적인 음악'을 말한다. 이 같은 의미의 고전 음악이란 어느 시대에도 있었지만, 여기서 말하는 클래식 음악이란 바로크의 복잡한 양식에 반항하여 18세기 중엽에 일어난 간명한 음악을 지칭한다.

이 말은 본래 당시 작곡가 자신들이 붙인 말이 아니라, 후세에 이르러 낭만주의 음악에 대해 그 이전의 거을 지칭하기 위해서 사용한 말이다.
이 시대에는 신흥 시민 계급이 대두하여 각 지방에서 시민 혁명이 일어났으며, 민주 사회가 서서히 이룩되던 때였다. 따라서, 이 시대를 움직이던 이념은 계몽 사상이며, 이서에 의한 합리적인 사회 문화으 건설을 희망하는 소리가 점차 고조되던 때였다.

그러자 ☞ 대위법(對位法, counterpoint)적인 다성 음악은 쇠미해지고 단순 명쾌한 선율을 지닌 화성 양식이 융성을 보게 되었다.
즉, 성악보다는 기악이 우위에 서게 되었고, 소나타 형식과 소나타 구조의 확립을 보았다.
고전파 음악의 진수는 음악 형식으로서는 소나타 형식이면, 그것을 응용한 심포니와 실내악이다.

소나타 형식에 있어는 1746년,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의 즉위와 함께 베를린 궁정 악단의 설립을 계기로 삼을 수 있다.
그리고 남부 독일의 바이에른의 선거 후 카를테오도르가 만하임 궁을 중심으로 음악 활동을 하는 등 2개의 거점을 들 수 있다.

만하임 악파(Mannheim School)는 1743년 ~ 1788년까지 15년 동안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데, 여기서는 하이든보다 앞서 소나타 형식의 완성을 보았다.

고전 음악이 작품으로 나타난 것은 피아노 소나타가 중심이었으며, 현악 4중주 등 실내악의 발달을 볼 수 있다. 피아노 협주곡을 위시한 협주곡이 소나타 구조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서곡과 교향곡의 전성을 보였다.

오페라에 있어서는 오스트리아의 글루크의 개혁이 있었다.
글루크 이전에도 여러 사람들이 오페라에 새로운 시도를 보였는데, 우선 오페라 부파(opera buffa: 喜歌劇)가 등장하였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正歌劇)와는 달리 싱싱하고 간결한 줄거리의 극에 생기에 찬 음악이 붙여져서 그만큼 클래식적이라 하겠다. 이것은 이탈리아의 ☞ 페르골레시에 의해서 완성되었고, 뒤이어 많은 신인들에 의해 예술적으로 수준 높은 작품이 나타났다.

프랑스에서는 1716년에 희극 오페라를 공연하는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라는 극장이 생겨 전통적인 오페라와 대항하였고, ☞ 페르골레시에 자극을 받아 경쾌한 오페라가 발표되었다.

독일에서도 대체로 진보의 과정은 비슷하지만, 연국의 작은 노래의 민중적인 오페라(ballad opera)에서 도입된 희극 오페라가 특히 발달했다.
독일의 작곡가 페푸쉬는 런던으로 가서 활약했는데, 1728년에 초연한 [거지 오페라]를 모방하여 18세기 중엽에 노래의 연극이라는 [징시필]을 작곡하였다.
이것은 보통 대화 사이에 간단한노래를 삽입한희극적인 내용을 가진 정도의 것이었다.

지금까지 말한 것을 요약하면, 고전파 음ㄷ악의 하나의 특징은, 그 당시 귀족들이 살롱을 온상으로 한 궁정 음악이었다.따라서, 그리스의 예술과 같이 명쾌하고 휘황찬란하며, 호화롭고 균형미를 생명으로 하는 셩걱을 띠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바흐의 둘째 아들 카를 필립 엠마누엘 바흐와 글루크,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