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용어의 이해
기악곡 중에서 콘체르토(concerto : 協奏曲)와 소나타(sonata : 奏嗚曲)는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 형식에 있어서도 최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기악곡은 보통 절대 음악(絶對音樂 : absolute music)과 표제 음악(表題音樂 : Program music)으로 나뉘어진다.
이와는 반대로, 절대 음악은 음 그 자체의 아름다움이 어떤 형식에 의해 작곡된 음악이다. 다시 말해서 음악이외의 사상이나 예술을 표현한다든가 묘사하지 않으며, 기분과 감정도 암시하지 않는다.
16세기 전반에 콘체르토라는 말이 이탈리아에서 하나의 음악 용어로 사용되었을 때는 성악과 기악의
☞ 앙상블(ensenble)로서의 중창(重唱) 또는 중주(重奏)라는 말로 통했다.
그런데 바로크 시대의 기악곡을 위한 혐주곡을 보면, 우선 '콘체르토 그로소(concerto grosso: 合奏協奏曲)'를 들 수 있다. 관현악은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소수의 인원으로 조직된 독주부(獨奏部)는 콘체르티노(concertino)와 관현악의 그룹으로 구분된다. 이것은 18세기 초에 이탈리아의 토렐리와 비발디, 그리고 독일의 바흐 등에게 계승되어 마침내 고전파에 의해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고, 이것이 소나타 형식에 첨가되어 발달하면서 1악장에 사용되었다. 이렇게 해서 결국 독주 악기 하나에 오케스트라가 협연하는 응용 악식인 소나타를 연주하는 협주곡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소나타 형식(Sonata form) 제1테마 : 으뜸조(主調), 가령 C장조 제2테마 : 딸림조(獨調), 으뜸조가 C장조일 때 G장조
제1테마 : 으뜸조에서 재현 제2테마 : 으뜸조에서 조바꿈되어 재현
※ 재시부에 앞서 도입부(introduction)가 있을 때도 있으며, 곡의 마지막에 코다(coda : 終結句)가 첨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협주곡에 있어서는 앞서 교향곡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4악자으로 되어 있지 않고(특수한 경우도 있지만), 보통 3악장으로 되어 있다.
오늘날 협주곡이라고 하면 위에서 설명한 '빠르게 - 느리게 - 빠르게'의 템포로 된 소나타곡을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작품에 따라서는 독주 부문의 비중을 오케스트라의 한 성부(聲部)로 다루어 특성을 발휘하게 하는 것도 있다. 소나타의 유래는 15~16세기에 네덜란드 악파를 중심으로 이른바 네덜란드 지방에서 육성된 프랑스의 세속 음악인 샹숑(chanson)이 이탈리아에 전해져 그것이 악파화되어 생긴 이름이 소나타인 것이다. 이것이 발전하여 17세기에 이르러서는 바이올린을 주체로 한 '트리오 소나타(Trio sonata)'가 생겼고, 17세기 후반에는 4악장으로 된 실내 소나타가 생기면서부터 소나타 형식의 완성을 보게 되었으며, 다시금 바흐의 아들 엠마누엘 바흐와 만하임 악파의 힘으로 소나타의 안성을 본 뒤, 그 형식ㅇㄹ 제1악장에 사용하여 4악장이란 여러 가지 악장을 두어 이른바 응용 악곡인 소나타가 생겼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소나타 형식은 하이든과 모차르트 등에 의해 보다 완벽하게 다듬어지게 되었다. 오늘날 하이든을 소나타의 완성자라고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소나타곡을 피아노로 연주할 때는 '피아노 소나타'라고 부르며, '바이올린 소나타'라고 하면 바이올린과 피아노 곡으로 작곡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바이올린 소나타의 경우,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비중을 함께 취급함으로써 모두 각 악기의 특성을 잘 살리도록 했다.
소나타 작품에는 고금을 통하여 많은 명작이 있는데, 모차르트의 경우는 그가 쓴 전 기악곡의 1/3에 해당하는, 90여 곡의 소나타 작품을 작곡햇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신고전적인 작품에 의한 소나타 등 여러 형식의 다양한 소나타 작품들이 작곡되고 있다. |